"효모쌤! 질문있어요~!"  효모 선생은 여러분의 질문-답변 데이터베이스 학습 도우미입니다. 

공부 중에 궁금한 것이 있다면, 먼저 AI 효모쌤에서 찾아보세요. 만약 원하는 답을 찾을 수 없다면, 질문있어요~!

와인에서 피망 등의 아로마는 포도에 있는 성분중 하나인 Pyrazine이라는 성분에서 기인합니다. 이 성분은 다양한 자연적 요소에 따라 포도 내 성분함량과 그 구성성분 및 농도가 달라지게 됩니다.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햇빛인데 보르도에 비해 더 강렬한 햇빛과 긴 일조시간을 지닌 나파밸리에서는 이 성분이 크게 감소해 피망등의 향이 아닌 민트 등의 허브류로 와인에서 표현됩니다. 


네비올로는 껍질이 두꺼운 품종이지만 색이 연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예를들어 똑같이 껍질이 두껍지만 진한 색을 내는 카베르네 소비뇽과는 다르게 네비올로 껍질에 함유된 안토시아닌 성분은 대체로 안정성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어 산화에 취약합니다.  따라서 양조시 발효와 숙성 과정에서 발생하는  산소 접촉으로 인해 쉽게 색이 변하며 색의 강도 또한 연해지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은 타 품종에 비해 네비올로에서 특히 극적으로 보여집니다. 


일부 청포도 품종의 경우 간혹 껍질이 약간 보랏빛이나 핑크빛, 회색빛을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피노 그리지오가 있는데 이는 안토시아닌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안토시아닌은 적포도 품종의 색을 담당하는 색소 성분으로 청포도 품종의 경우 이 함량이 매우 낮습니다.

다만 일부 유전자 변형의 결과로 청포도 품종에서 이러한 색을 보여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적포도와 다르게 그 함량이 일정하지 않아 해당 포도가 재배되는 기후, 토양, 포도밭 관리 방법에 따라 이러한 현상이 더 도드라질 수도, 덜 할 수도 있습니다.